본문 바로가기
불타오르네

#BTS, 올해 상반기 세계 두번째로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에 방탄소년단 선정!! 투표의 팬덤 전세계 아미에게 영광을~

by pura.vida 2021. 8. 24.
반응형
트위터, 상반기 해시태그 톱10 공개
BTS, BTSArmy, dynamite 등 방탄소년단 관련 해시태그 대거 상위

2021년 상반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 TOP10



온라인 내 소통 방식을 변화시키며 디지털 시대에 가장 영향력 있는 디지털 대화의 상징인 해시태그(#)를 2007년 8월 23일 트위터에서 처음 사용됐으며, 해시태그를 탄생 시킨 트위터는 이날을 해시태그 데이로 지정해 기념하고 있는데, 벌써 14번째 #해시태그데이(#HashtagDay)를 기념해 그에 관련된 데이터를 공개했다.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1억 4천만 개의 해시태그가 사용되었고, 1개 이상의 해시태그를 포함한 트윗은 126억 건에 달한다고 트위터는 밝혔다.

‘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 톱10’ 등 관련 데이터를 공개하고 해시태그 모양의 특별 이모지를 제공한다. 이모지는 해시태그 데이 하루 동안 제공되며, #HashtagDay 또는 #해시태그데이 를 사용한 트윗에 자동 적용된다.

해시태그 데이 하루 동안 제공되는 이모지, #HashtagDay 또는 #해시태그데이 를 사용하면 자동 적용된다.

2021년 상반기 ‘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’ 1위는 미국 온라인 라디오 방송사가 주최하는 ‘아이하트라디오 뮤직 어워즈’의 공식 해시태그인 #iHeartAwards. 이 해시태그는 전 세계에서 1억 9천만 건 가량 집계됐으며, ‘아이하트라디오 뮤직 어워즈’의 온라인 투표 해시태그로 사용하여 베스트 팬덤과 베스트뮤직비디오를 뽑는 지표로 사용되었다. 이때 사용한 해시태그인 #BestFanArmy 와 #BestMusicVideo가 각각 4위와 9위에 올랐다.

아이하트라디오 온라인 햐시태그 투표에 사용된 방탄소년단 해시태그


뮤직비디오 후보에 오른 #BTS 가 전 세계에서 1억 5천만 건 사용되며 2위에 올랐으며, 이외에도 방탄소년단의 팬덤인 아미(Army)를 뜻하는 해시태그인 #BTSArmy 는 베스트 팬덤을 뽑는 해시태그로 사용되어 6위, 방탄소년단의 히트곡 #Dynamite 는 베스트 뮤직비디오 부분 후보로 해시태그 투표에 사용되어 10위로 기록됐다. 팬들은 해시태그 집계를 위해 일상 트윗에도 해시태그를 붙이며 투표를 숨쉬듯 하고 있다. 😭😭😭😭

일상이 투표인 한 아미의 트윗




아이하트 어워드에 후보였던 kpop 그룹 #EXO 와 하이브의 신인그룹 #Enhypen도 각각 7위와 8위를 차지했다.

투표관련 해시태그 외에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 3위에는 #WhatsHappeninginMyanmar(미얀마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)로 지난 2월 일어난 미얀마 군부 쿠데타와 관련해 미얀마에서 벌어지고 있는 시민불복종운동, 거리시위 등 반군부 민주화운동에 대해 전 세계에 미얀마의 현실을 알리고 세계적인 관심과 목소리를 모으기 위해 사용됐다.

이외에도 5위 해시태그인 #BBB21(빅 브라더 브라질)은 브라질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라고 한다.

해시태그는 2007년 오픈소스 운동가 크리스 메시나(@chrismessina, Chris Messina)가 트위터상 수많은 정보들을 ‘#’ 기호를 통해 주제별로 묶는 것을 제안한 트윗에서 시작됐다. 이후 해시태그는 관심사에 기반한 대화를 돕는 것을 넘어 2010년 ‘아랍의 봄’, 2018년 ‘미투 운동’, 2020년 ‘BlackLivesMatter’ 2021년 Covid-19로 인한 아시안 혐오를 멈춰달라는 #StopAsianHate 등의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이슈에 자정을 요구하는 흐름 확산에 주요한 역할을 하며 세계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냈다. 이처럼 해시태그를 이용한 사회운동은 이제 세계적인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았다.

반응형

댓글